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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원본부

공감 과 힐링

컬러가 전달하는 심리 메시지

Admin 2022.11.18 16:39 조회 수 : 1

2021-12-29

안녕하세요? 2020 K-어워즈 대상(2020,2021)을 수상한 언디자이닝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현대, CJ, 롯데, 곰표 등 다양한 기업의 디자인을 맡고 있습니다.

 

 

이 글은 언디자이닝 대표인 제가 매우 심도 있게 작성한 글입니다. 

따라서 언디자이닝의 중요한 정보와 핵심 노하우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이 디자인 의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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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컬러는 심리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즉,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특정 감정을 느끼게 한다.

"

저는 클라이언트의 사업과 디자인의 인과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의 비즈니스에 따라 디자인은 정밀하게 설계되고 기획되어야 합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색채 심리학

 

색채 심리학이란 컬러가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갈래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컬러가 우리의 행동과 생각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빨간색은 인간에게 흥분과 에너지를 전달하고 노란색은 행복과 재미의 심리적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맥도날드 로고는 빨강과 노랑의 배합을 사용하여 행복, 흥분, 재미와 같은 긍정적인 심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로고를 본 아이들은 밝은 노란색의 M자를 보는 순간 직관적으로 맥도날드에서 환상적인 시간을 보내게 되리라 인식합니다.

실제 맥도날드의 제작 의도는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패스트푸드 음식점에 딱 맞는 선택이었습니다.

색채를 통해 고객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면 해당 비즈니스에 맞는 색상은 무엇인지, 해당 컬러가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정적인 감정까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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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우리 비즈니스는 어떤 색상을 사용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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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표준 색상 11가지가 불러일으키는 긍정적 메시지와 부정적 메시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빨강

 

- 긍정적 메시지 

 

따뜻함, 에너지, 흥분을 느낄 수 있는 색상입니다.

체력, 열정, 성욕, 용기 같은 남성성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 부정적 메시지 

 빨강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톤을 잘못 선택할 경우 분노, 짜증, 피로, 공격적, 반항적으로 보일 우려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디자인으로 코카콜라가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디자인을 보면 직관적으로 열정, 힘, 흥분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빨강은 자극적이라서 식욕을 돋우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느껴지시나요? (저만 그렇게 느끼나요...)

 


 

분홍

 

- 긍정적 메시지 

양육, 돌봄, 따뜻한 사랑을 표현하는 감정적 호소력이 있는 색상입니다.

 

 

- 부정적 메시지

분홍을 잘못 사용할 경우 연약, 힘없는, 무기력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분홍색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바비 인형을 만드는 바비가 있습니다.

바비의 디자인을 보면 분홍과 곡선을 주로 사용하여 여성과 특히 아이들을 타깃으로 디자인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진한 분홍색을 사용하여 힘없는, 무기력한 느낌을 상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랑

 

- 긍정적 메시지

행복, 긍정적, 낙천적, 자신만만, 자존감을 높여주는 색상입니다.

 

- 부정적 메시지

노랑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할 경우 짜증, 불안, 조바심,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맥도날드입니다.

맥도날드의 디자인을 보면 웃는 표정을 형상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웃는 표정과 노란색을 사용하여 상당히 긍정적인 느낌을 받게 됩니다.

최근에는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눈에 띄기 위해 사용했던 빨간색은 점점 배제하고 있습니다.

 


 

주황

 

- 긍정적 메시지

 

따뜻함, 친근함, 에너지, 재미가 넘치는 색상입니다.

빨강과 노랑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색으로 빨강과 노랑의 심리학적 특징이 합쳐진 것이 특징입니다.

 

- 부정적 메시지

주황을 잘못 사용하면 정반대의 유치, 경솔, 촌스러움, 싸구려로 보일 우려가 있습니다.

 

 

주황색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스피커 전문 회사 JBL이 있습니다.

JBL은 신나는 음악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에너지 넘치고, 재미있는 주황색을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JBL의 로고를 보니 저도 뭔가 신나는 음악이 듣고 싶어지네요..)

 


 

갈색

 

- 긍정적 메시지

 

안심, 안전, 안정적, 편안함,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색상입니다.

흙과 나무의 색으로 인간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컬러입니다.

 

 

 

- 부정적 메시지

 

지루함, 생기 없는, 따분해 보일 수 있는 색상입니다.

또 잘못 사용할 경우 세련미가 없어 보이거나 융통성 없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갈색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회사로는 침대 브랜드 시몬스가 있습니다.

시몬스는 침대 브랜드인 만큼 광고에서도 늘 편안함을 강조하는데요.

디자인할 때도 갈색을 주로 활용해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침대 브랜드에 어울리는 아주 적절한 선택이었다 생각합니다.

 


 

파랑

 

- 긍정적 메시지

 

논리성과 명료성, 정직, 신뢰, 전문성을 느낄 수 있는 색상입니다.

세계인이 가장 선호하는 컬러인 것이 특징입니다.

 

 

 

- 부정적 메시지

파랑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차갑고 무심하며 냉담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파란색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삼성이 있습니다.

 

현재와 다르게 과거에는 전자기기에는 불량률이 매우 높았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불량을 걱정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삼성은 이에 대응하고자 초기 로고를 파란색으로 정해 신뢰와 정직, 전문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지금 워낙 브랜딩이 잘 되어 있어 삼성 로고만 보더라도 신뢰가 느껴지네요!

 


 

초록

 

- 긍정적 메시지

 

평온과 조화, 균형을 느낄 수 있는 색상입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초록을 보고 안정감을 느낍니다.

 

 

 

- 부정적 메시지

 

톤은 잘못 사용할 경우 정체된, 지루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초록색을 적극 활용하는 브랜드는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스타벅스가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항상 고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는데요.

따라서 매장은 우드(갈색) 톤을 활용하고 로고는 초록색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보라

 

- 긍정적 메시지

 

보라는 빨강의 힘과 에너지, 파랑의 신뢰성과 진실성이 합쳐진 컬러입니다.

고차원적인, 영적인 느낌을 주는 컬러입니다.

 

 

 

- 부정적 메시지

 

보라가 지나치게 많을 경우 내향적이고 멍해진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보라색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한국의 대표 가수 BTS가 있습니다.

BTS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직전 보라색으로 전면 리브랜딩을 진행하였는데요.

실제로 매우 성공하여 전 세계적인 K-POP 스타가 되었습니다.

BTS 로고를 보고 있으면 고차원적이고 다른 세계에서 온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들 그렇게 느끼시죠..?)

 


 

회색

 

- 긍정적 메시지

 

긍정도 부정도 아닌 중립의 느낌을 주는 색상입니다.

인간은 회색을 보면 안정감, 편안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 부정적 메시지

 

지나치게 많을 경우 피곤함, 따분함, 피로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회색을 메인 컬러로 사용하는 브랜드는 대표적으로 애플이 있습니다.

 

애플의 로고를 보면 긍정, 부정의 느낌 없이 중립적인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애플은 과거 무지개색 로고를 사용하였었는데요.

색을 뺀 이유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 이상 애플의 모니터가 컬러라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흰색


 

- 긍정적 메시지

평화, 고요, 단순함, 명쾌한 느낌을 주는 색상입니다.

흰색은 곧 완벽을 상징합니다.

 

 

 

- 부정적 메시지

 

잘못 사용할 경우 차갑고 무신경하고 무미건조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독과 거리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설명  

 

흰색은 온라인에서 이용하는데 분명한 한계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흰색을 메인 컬러로 활용하는 브랜드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로고를 뒷 받침 하는 보조 컬러로 활용합니다.

 


 

검정

 

- 긍정적 메시지

우아함, 세련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색상입니다.

또한 무게와 권위, 신비로움을 나타내는 컬러입니다.

 

 

 

- 부정적 메시지

지닌 친 사용은 정반대의 공포, 위협, 차가움, 심각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검정색을 대표적으로 활용하는 회사는 명품 브랜드 샤넬이 있습니다.

사실 명품 브랜드 대부분은 검정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샤넬 로고만 보아도 우아함, 세련된, 아름다움, 무게가 느껴집니다.

 


 

지금까지 11가지 색의 심리적 영향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디자인에는 컬러 외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색채만으로 모든 것을 설명드리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컬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의뢰에 분명한 도움이 될 거라 판단하여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컬러 하나만 잘 정해서 디자인해도 성격, 의미, 감정은 충분히 전달이 가능합니다.

언디자이닝은 브랜드에 따라 컬러부터 직선과 곡선 등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 후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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